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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녀의 심리&육아노하우

피아제(1896~1980)

by 논술쌤 작가 2023. 5. 28.

 

 

에필로그

 

두 살 터울씩 세 아이를 낳아 기르며 직장도 그만두고 육아에만 몰두하다 셋째 아이가 어린이 집에 가는 3살쯤 되었을 때 나를 돌아보았습니다. 썬크림도 안 바르고 유모차를 끌고 다녀서 그런지 안 보이던 점과 기미가 얼굴에 올라와 있었고, 목이 늘어난 티셔츠엔 반찬국물과 밥풀이 묻어 있었으며, 결혼식이나 중요한 모임에 나가려고 하니, 입을 만한 옷이 하나도 없는 것 같았습니다. 다시 일을 하자 어린이 집에 다 보내니까 더 늦기 전에 뭔가를 시작하자고 마음먹었고, 그때 직업학교도 다니고 워드, 엑셀, 파워포인트, 전산회계, 전산세무, 독서논술지도사, 역사논술지도사 등등 닥치는 대로 자격증을 땄습니다. 그때 아동발달과 관련된 이론을 배우면서 아이들에게 집중해 주는 엄마가 조금 더 필요하겠다는 생각이 들어 직장을 구하는 것을 잠시 미루었던 기억이 납니다. 그때 배웠던 피아제의 발달이론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피아제 인물 소개>

 

스위스(뇌샤텔 출생)의 심리학자. 어린이의 정신발달, 특히 논리적 사고 발달에 관한 연구를 통하여 인식론의 제반 문제를 추구하였다. 그의 연구의 특징은 임상법에 있다. 정신병 환자의 임상진단방법을 응용하여, 어린이와 대화를 나누면서 어린이의 사고과정의 하부구조를 밝혔다. 피아제 [Jean Piaget] (두산백과 두피디아, 두산백과)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피아제(Jean Piaget)는 스위스의 심리학자로, 인지발달에 대한 이론을 정립한 것으로 유명합니다. 피아제는 인지발달을 연속적인 과정으로 보았으며, 아동은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인지능력을 발달시킨다고 주장했습니다.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은 다음과 같은 4단계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1. 감각운동기(Sensorimotor Stage) : 생후 0~2세의 아동은 감각과 운동을 통해 세상을 탐색합니다. 이 시기의 아동은 아직 언어를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에, 눈으로 보고, 손으로 만지고, 냄새를 맡고, 맛을 보고, 소리를 듣는 등의 감각을 통해 세상을 이해합니다.

 

2. 전조작기(Preoperational Stage) : 생후 2~7세의 아동은 언어를 습득하고, 상징적인 사고를 시작합니다. 이 시기의 아동은 아직 추상적인 사고를 할 수 없기 때문에, 직접 눈으로 보고 만질 수 있는 것만 이해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 시기의 아동은 자기중심적인 사고를 하기 때문에, 자신의 관점에서만 세상을 이해합니다.

 

3. 구체적 조작기(Concrete Operational Stage) : 생후 7~11세의 아동은 구체적인 사물에 대한 논리적인 사고를 할 수 있습니다. 이 시기의 아동은 아직 추상적인 개념을 이해할 수 없지만, 구체적인 사물에 대해서는 논리적인 사고를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구체적 조작기의 아동은 사과와 배의 차이점을 이해할 수 있고, 사과와 배를 비교하여 어떤 것이 더 무거운지, 어떤 것이 더 빨리 썩는지 등을 판단할 수 있습니다.

 

4. 형식적 조작기(Formal Operational Stage) : 11세 이후의 아동은 추상적인 개념을 이해하고, 논리적인 사고를 할 수 있습니다. 이 시기의 아동은 아직 경험하지 않은 것에 대해서도 추론하고, 가설을 세울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형식적 조작기의 아동은 "만약 지구가 평평하다면, 왜 해가 항상 동쪽에서 떠서 서쪽으로 지는가?"와 같은 질문에 대한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피아제의 한계점>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은 인지발달에 대한 중요한 통찰력을 제공했지만, 몇 가지 한계점도 있습니다.

첫째, 피아제의 이론은 서구 문화를 기반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다른 문화권의 아동에게는 적용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둘째, 피아제의 이론은 아동의 인지발달을 너무 한쪽으로 치우쳐 입체적, 종합적으로 보지 못했습니다.

즉, 피아제는 아동이 인지발달의 각 단계를 순차적으로 거친다고 주장했지만, 아동의 인지발달은 각 단계가 중첩되거나 건너뛰어질 수도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은 인지발달에 대한 중요한 이해를 제공했으며, 교육과 상담 분야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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