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필로그
애지중지 기르던 아기가 돌이 지나가면 슬슬 어린이 집도 알아보고 학습지도 알아보며 자녀교육에 군불을 지피기 시작하죠~ 아이들을 기르다 보면 엄친딸(엄마 친구 딸), 엄친아(엄마 친구 아들)와 비교하며 비굴과 교만을 오고 가며 널을 뜁니다. 급기야 나 자신과 내 자녀를 쪼기 시작합니다. 우리 아이가 내 머리보다 더 뛰어나고 남편과 아내의 장점만 골라서 물려받고, 단점은 전혀 물려받지 않기를 바라지만, 그건 정말 대단한 착각입니다. 아이의 발달 과정을 잘 이해하고 정신과 몸이 건강하다면 그것에 감사하며 자녀에게 사랑을 베풀길 바라며 에렉 에리슨의 발달이론을 간단하게 정리해 보았습니다.
<에릭 에릭슨 인물 소개>
독일(프랑크프루트 암마인) 출생(1902~1994)의 미국 정신분석학자. 인간 형성을 문화·사회와 관련지어 설명했다. 특히 청년기의 ‘정체성 위기’ 해결방법 여하에 따라서 역사의 양식을 창조하는 측면을 밝혀냈다. 정체성 개념에 의해 프로이트 이후의 정신분석학적 자아심리학을 비약적으로 발전시켰다. 에릭 에릭슨 [Erik Homburger Erikson] (두산백과 두피디아, 두산백과)
<에릭 에릭슨의 발달 단계>
에릭 에릭슨이 사람의 발달 단계를 태아기, 신생아기, 영아기, 유아기, 아동기, 청년기, 성인기로 나누었습니다.
에릭슨은 인생은 8단계의 심리사회적 발달 단계를 거치며, 각 단계마다 특정 심리사회적 위기를 경험한다고 주장했습니다. 각 단계에서 위기를 긍정적으로 극복하면 긍정적인 특성을 발달시키고, 위기를 부정적으로 극복하면 부정적인 특성을 발달시킨다고 주장했습니다.
1. 태아기 (임신 0~9개월)
2. 신생아기 (생후 0~1개월)
3. 영아기 (생후 1~36개월)
4. 유아기 (3~6세)
5. 아동기 (7~12세)
6. 청소년기 (13~19세)
7. 성인기 I (20~40세)
7-1.성인기 II (41~65세)
8. 노년기 (65세 이상)
에릭슨의 이론은 인간의 발달을 단계적으로 설명하고, 각 단계에서 특정 심리사회적 위기를 경험한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에릭슨의 이론은 교육학과 심리학 분야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에릭슨의 발달 단계 이론은 인간의 발달을 8단계로 나누어 설명하는 이론입니다. 에릭슨은 인간의 발달이 생애 전반에 걸쳐 이루어지며, 각 단계마다 특정한 과업을 완수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각 단계에서 과업을 성공적으로 완수하면 긍정적인 특성을 발달시키지만, 과업을 실패하면 부정적인 특성을 발달시킬 수 있습니다.
<발달 단계별 과업>
에릭슨의 발달 단계 이론을 발달 과업별로 살펴봅니다.
1. 기본적 신뢰 대 불신(생후 0~18개월)
2. 자율성 대 수치심(생후 18개월~3세)
3. 주도성 대 죄책감(3~6세)
4. 근면성 대 열등감(6~12세)
5. 정체성 대 역할 혼동(12~18세)
6. 친밀성 대 고립(18~30세)
7. 생산성 대 자기 몰입(30~65세)
8. 통합성 대 절망(65세~사망)
각 단계의 과업과 긍정적인 특성, 부정적인 특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기본적 신뢰 대 불신(태아기)
* 과업: 타인에 대한 신뢰감 형성
* 긍정적인 특성: 희망, 사랑, 낙관
* 부정적인 특성: 불신, 두려움, 회의
2. 자율성 대 수치심(신생아기)
* 과업: 자신의 욕구와 감정을 조절할 수 있는 능력 개발
* 긍정적인 특성: 독립성, 자율성, 자기 결정
* 부정적인 특성: 수치심, 죄책감, 의존
3. 주도성 대 죄책감(영아기)
* 과업: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고 탐험할 수 있는 능력 개발
* 긍정적인 특성: 창의성, 주도성, 자신감
* 부정적인 특성: 죄책감, 수동성, 소극성
4. 근면성 대 열등감(유아기)
* 과업: 목표를 세우고 달성할 수 있는 능력 개발
* 긍정적인 특성: 효율성, 성취감, 성실성
* 부정적인 특성: 열등감, 나태함, 게으름
5. 정체성 대 역할 혼동(아동기)
* 과업: 자신의 정체성을 형성하고 유지할 수 있는 능력 개발
* 긍정적인 특성: 자아실현, 독창성, 진정성
* 부정적인 특성: 역할 혼동, 자기부정, 정체성 상실
6. 친밀성 대 고립(청소년기)
* 과업: 다른 사람과 친밀한 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능력 개발
* 긍정적인 특성: 사랑, 연민, 배려
* 부정적인 특성: 고립, 외로움, 소외
7. 생산성 대 자기 몰입(성인기)
* 과업: 다른 사람을 위해 헌신하고 기여할 수 있는 능력 개발
* 긍정적인 특성: 사랑, 연민, 배려
* 부정적인 특성: 자기 몰입, 이기심, 무관심
8. 통합성 대 절망(노년기)
* 과업: 자신의 삶을 긍정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능력 개발
* 긍정적인 특성: 지혜, 만족, 평화
* 부정적인 특성: 절망, 후회, 불안
에릭슨의 발달 단계 이론은 인간의 발달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유용한 이론입니다. 이 이론을 통해 우리는 각 단계에서 어떤 과업을 완수해야 하는지, 그리고 과업을 성공적으로 완수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해야 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프롤로그>
우리집 세 아들은 아동기와 청소년기 초입에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입시경쟁이 너무 치열해지다 보니 발달과업을 무시하고 영수국과사, 학과 공부만 강조하는 경향이 있는데, 각 시기에 맞는 심리적 발달 과업을 잘 이루도록 도와주면 공부도 잘할 수 있는 아이가 된다. 내 수준을 벗어나서 천재 같은 아이이길 바라는 건 엄마와 아빠의 욕심이다. 내가 고졸이면 아이가 대학교에 간 것만으로도 칭찬해 주고 내가 지방대에 나왔다면 서울에 있는 대학에 겨우 간 것도 엄청난 발전이다. 아이들은 부모의 관심과 사랑을 먹고 자란다, 이건 진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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