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필로그>
논술을 지도하는 현장에서 피부로 느끼는 문제점이 몇 가지 있다. 초, 중생 모두 유아 때부터 영상에 익숙한 아이들이라 긴 글 읽기를 힘들어한다. 기본 어휘나 문법이 많이 서툴다. 심지어 영어공부를 위해 한국어 문법을 공부하는 사례도 발생한다. 영어를 잘하고 싶어서 논술을 배우러 온 아이도 있었다. 부모님들도 독서를 별로 하지 않으신다.
<독서 부진아>
특징
1.책에 집중하지 못한다.
2. 책을 읽을 때 글자를 빼놓고 읽거나 글자만 읽고 내용 파악을 거의 못한다.
3. 앞 뒤 내용을 통해 원인과 결과 관계를 판단하는 능력이 현저하게 떨어진다.
문제점
1. 기억력이 떨어져서 앞에 읽은 내용을 다 잊는다.
2. 방금 읽은 것에 대해 대답을 못한다.
3. 적절한 언어로 표현하는 능력이 부족하다.
4. 주의력이 부족하고 산만하다.
5. 흥미를 느끼는 부분이 아주 적고 시간도 짧다.
해결방법
1.읽는 과정 중 사람의 이름, 장소, 생김새나 성격의 특징 등에 대해 질문하고 관심을 가지도록 한다.
2. 아이의 자존심을 상하게 하지 않는다.
3. 책의 글밥과 수준을 낮추어 준다.
4. 소리 내어 읽기를 연습한다.
5. 발음이나 이해하는 상태가 개선되지 않으면 언어치료기관에 문의하여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다
(심리적인 문제인지 인지발달이 늦어져 인지 먼저 알아본다.)
<어휘력 향상 방법>
1. 정확하고 구체적인 말로 지시를 한다.
(예-저거 가져와----> 책상 위에 있는 필통 안에 연필과 지우개를 가져오렴)
2. 주 양육자가 정확하고 구체적인 말로 질문하거나 대답을 해준다.
(오늘 기분은 어떠니? 엄마는 할 일이 많아서 바쁘고 몹시 피곤했어.)
3. 아이의 잘못된 발음이나 어휘, 문장을 지적하지 않고, 다시 바르게 고쳐서 한 번 더 말해준다.
(오늘 어린이 집에서 친구는 때려서 소땅했떠---> 친구가 때려서 속상했어~~ 그랬구나)
4. 어휘 연상법으로 많은 낱말을 알게 해 준다.
5. 말놀이 게임을 즐긴다.(수수께끼, 속담놀이, 끝말잇기, 스무고개, 단어 거꾸로 읽기, 첫소리 다른 것 맞추기)
<말놀이 게임>
1. 수수께끼
벌레 중에서 가장 빠른 벌레는? 바퀴벌레
2. 속담놀이
큰 노력 없이 쉽게 한다는 것을 나타내는 속담은? 누워서 떡 먹기
4. 끝말잇기
사자-자라-라면-면치기-기차-차도-도시-스라소니
5. 스무고개
한 명이 머릿속으로 어떤 단어를 생각하면 다른 사람들이 그 단어를 추론할 수 있는 질문 20개를 해서 그 답을 듣고 맞히는 놀이
ㄱ. 바다에 사나요? 예,
ㄴ. 몸집이 큰가요? 아니요.
ㄷ. 지느러미가 달렸나요? 아니요.
ㄹ. 다리가 있나요? 예 등등
6. 단어 거꾸로 읽기
탕수육-육수탕
짜장면-면장짜등등
7. 첫소리가 다른 것을 맞추기
나비, 나무, 나방, 남방 ---> 남방
'글쓰기 방법 & 공부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래동화와 창작동화 (1) | 2023.10.03 |
---|---|
헷갈리는 맞춤법1 (0) | 2023.09.13 |
미술작품 감상문 쓰기 (0) | 2023.08.07 |
칼럼과 에세이의 차이 (0) | 2023.07.28 |
역사논술이란? (0) | 2023.07.0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