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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녀의 심리&육아노하우

다중지능이론

by 논술쌤 작가 2023. 6. 10.

 

 

<에필로그>

 

우리가 어릴 적에 아이큐 검사를 해서 아이큐 점수가 높으면 머리가 똑똑한 아이, 아이큐 점수가 낮으면 덜 떨어지는 아이라고 선입견을 가졌죠. 그 아이큐 검사에 따라 부모님이나 선생님이 아이들을 다르게 대했던 시절이 있습니다. 지금은 교육학도 여러 방면으로 발전하고 다양성을 인정하는 시대가 되어, 감성지능, 공감지능 등 사람이 가지고 있는 여러 방면의 발달을 인정하고 다각도로 아이들의 기질을 존중해 주는 좋은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저는 20대 일 때 다중지능을 처음 접했습니다. 다중지능에 대해 알아보고 또 어떻게 우리 아이들에게 접목시킬지 생각해 봅시다.

 

 

<다중지능 이론의 창시자 소개>

하워드 가드너(Howard Gardner)는 미국의 심리학자이자 교육학자로, 1943년에 미국 펜실베이니아 주 스크랜턴에서 태어났습니다. 그는 하버드 대학교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하였고, 현재 하버드 대학교 교육대학원에서 교수로 재직하고 있습니다. 하워드 가드너는 특히 다중 지능 이론(Multiple Intelligences Theory)으로 유명합니다. 이 이론에서 가드너는 인간의 지능은 하나의 단일 지표로 측정할 수 없다고 주장합니다. 대신, 그는 여러 가지 독립적인 지능 영역이 존재한다고 제시하며, 이를 통해 개개인의 지식, 능력, 창의력을 평가할 수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다중지능 이론 설명>

하워드 가드너는 원래 7가지 지능을 제시하였으나, 후에 2가지 지능이 추가되어 총 9가지 지능을 두루 갖추도록 이론을 확장했습니다. 이러한 지능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포함됩니다.

 

언어 지능 (Linguistic Intelligence)

논리-수학적 지능 (Logical-Mathematical Intelligence)

공간 지능 (Spatial Intelligence)

음악 지능 (Musical Intelligence)

신체운동 지능 (Bodily-Kinesthetic Intelligence)

대인관계 지능 (Interpersonal Intelligence)

자기 이해 지능 (Intrapersonal Intelligence)

자연친화 지능 (Naturalist Intelligence)

존재 지능 (Existential Intelligence)

 

 

 1. 언어 지능 (Linguistic Intelligence): 언어 지능은 단어를 이해하고 사용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이것은 말하기, 쓰기, 읽기, 듣기 등 언어적 표현과 관련된 모든 활동에 적용됩니다. 언어 지능이 뛰어난 사람들은 작가, 언론인, 변호사 등의 직업을 가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2. 논리-수학적 지능 (Logical-Mathematical Intelligence): 논리와 수학적 개념을 이해하고 사용하는 능력입니다. 문제 해결, 추론, 패턴 인식, 추상적 사고 등 논리적 분석을 통해 결론을 도출하는 데 뛰어납니다. 과학자, 수학자, 프로그래머 등이 이 지능을 활용하는 전형적인 예입니다.

 

3. 공간 지능 (Spatial Intelligence): 공간 지능은 공간 정보를 이해하고 조작하는 능력입니다. 지도 해독, 물체 회전, 간격과 거리 추정 등이 이 지능의 영역에 속합니다. 예술가, 건축가, 조각가, 항해사 등이 이 지능을 가진 직업들로 볼 수 있습니다.

 

4. 음악 지능 (Musical Intelligence): 음악 지능은 소리와 음악에 대한 이해와 능력을 나타냅니다. 음악 작곡, 악기 연주, 노래 부르기 등 음악적 요소를 이해하고 조화롭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음악가, 음악치료사, 음악 감독 등이 이 지능을 활용하고 있는 직업군입니다.

 

5. 신체운동 지능 (Bodily-Kinesthetic Intelligence): 움직임 지능은 자신의 신체를 효과적으로 사용하여 목표를 달성하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체육 선수, 무용수, 배우, 마술사 등 몸을 움켜잡아 물체를 움직이거나, 신체 움직임을 통해 창조적인 표현을 하는 직업들이 이 지능을 활용합니다.

 

6. 대인관계 지능 (Interpersonal Intelligence): 대인 간 지능은 타인과 상호작용하는 능력입니다. 이 지능은 감정, 니즈, 성격에 대한 이해, 갈등 조율, 의사소통 능력에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리더, 상담가, 영업가, 사회운동가 등이 대인 간 지능을 활용하는 직업군입니다.

 

7. 자기이해 지능 (Intrapersonal Intelligence): 자기 지능은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이해하고 조절할 수 있는 능력입니다. 이 지능을 통해 자기 계발, 목표 설정, 자아 성찰, 감정 조절력 등 의사 결정과 자기 관리를 잘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작가, 철학자, 심리학자 등이 이 지능을 활용합니다. 자존감이 높은 사람이 여기에 속합니다. 자신이 처한 문제를 주도적으로 해결해 나가는 능력이 뛰어납니다.  

 

8. 자연친화 지능 (Naturalist Intelligence): 자연 지능은 자연환경과 생물들에 대한 이해와 관심, 자연 현상과 과정을 관찰하고 분석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이 지능이 뛰어난 사람들은 생물학자, 환경 보호 전문가, 정원사 등이 흔한 직업 선택입니다.

 

9. 존재 지능 (Existential Intelligence): 존재 지능은 인간 존재와 의미, 인생의 목적과 죽음에 대한 성찰을 다루는 능력입니다. 이 지능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종교인, 철학자, 작가 등으로서 인간의 근본적인 질문을 탐구하고 구체화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다중 지능 이론은 교육학에서 많은 영향을 받았으며, 각 학생의 개별적인 능력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재조명했습니다. 이를 통해 교육 방식의 변화와 함께 교육자들이 학생들의 다양한 지능을 발견하고 발전시키도록 도와주었습니다.

 

<프롤로그>

꽤 오랜전에 EBS에서 아이의 사생활, 아이의 자존감등 많은 시리즈를 내놓으면서 인터뷰 한 내용을 본 적이 있습니다. 어떤 한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성공한 사람들을 인터뷰했는데, 그 사람들의 공통점은 놀랍게도 9가지 다중 지능 중  한 가지 지능이 굉장히 높은 편이고 자기 이해지능이 높았습니다. 자기 이해지능은 어떤 집단에서도 리더가 될 가능성이 크고 자기가 하고 있는 일의 분야에서 탁월한 실력과 성과를 낼 수 있게 하는 굉장히 중요한 능력이었습니다. 부모가 아이를 어떻게 양육하느냐에 따라 아이는 충분히 자기 이해지능이 개발될 수 있습니다. 존중해 주고, 수요적으로 대하고 부모가 먼저 솔선수범하고 도덕적으로 높은 기준에서 키우면 아이는 부모를 닮아 가고 자존감도 높아져서 자기 이해지능도 높아지는 것이죠. 그리고 아이가 인생 전체를 살아가면서 모든 고난과 역경을 극복해 나갈 수 있는 엄청난 자양분이 되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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