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필로그>
세 아이를 키우다 보면 같은 상황, 같은 장소나 시간이 주어지는데 다르게 받아들이고 다르게 반응할 때가 있습니다. 첫 째 아이는 숙제가 많으면 며칠까지 나누어서 수학 먼저 하고 영어단어는 미리 외우면 잘 잊어버리니까 문법을 먼저 해두고 수업 바로 전 날 해야지, 하고 꼭 해내고 맙니다. 막내 아이는 오늘은 기분이 안 좋고 오늘은 엄마 때문에, 누구 때문에 숙제를 미루고 있다가 엄마가 용돈도 주고 간식도 주고 구슬리고 어르고 달래서 나중에 겨우겨우 합니다. 그 원인을 알았습니다. 첫 째 아이는 장독립형이라 자기만의 가치관과 계획이 있어서 주변 환경에 크게 휩쓸리지 않습니다. 막내는 아직 나이가 어리기도 하지만, 아주 산만해 보입니다. 장의존형이라 그렇습니다. 엄마가 보는 신문도 힐끗 봤다가, 형은 무슨 숙제를 하는지 구경했다가, 둘째 형이 어떻게 저렇게 빨리 숙제를 끝내고 쉬고 있는지도 궁급합니다. 그래서 위트킨의 인지양식에 대한 이론을 찾아보았습니다.
<위트킨-인물소개>
위트킨(Witkin, 1977) 등은 한 개인이 사물을 지각할 때 그 사물의 주변 배경이나 상황, 즉 장(fild-운동장,내 바운더리)의 영향을 받는 정도를 놓고 인지양식으로서 장 의존성과 장 독립성 개념을 제시하였다
<학습양식에 따른 분류>
장의존형과 장독립형으로 나누어 집니다.
장의존형은 어떤 사물을 지각할 때 주변 환경의 영향을 많이 받는 인지양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장독립형은 어떤 사물을 지각할 때 주면 환경의 영향을 적게 받는 인지양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장의존형의 특징>
1. 사회과학 분야에 관심이 많으며 자신의 태도나 어떤 선택을 할 때 다른 사람에게 의존합니다.
2. 사회적 민감성을 고려합니다.(즉, 다른 사람을 의식하고 배려합니다.)
3. 사람들에게 관심이 많고 사람들과 관계가 있는 사회과학과 같은 학문에 관심이 있습니다.
4. 가르치는 직업을 선호하며 매우 인간 지향적입니다.
5. 언어적 칭찬이나 외적보상(벌, 스티커, 상)등에 민감합니다.
6. 관계를 중요시 여기는 관계지향적인 사람입니다.
7. 부분보다는 전체를 바라봅니다.
8. 자신의 경험과 관련된 자료에 더 열중합니다.
<장독립형의 특징>
1. 비사교적이며 다양한 작가 중에서도 추상적인 것들에 더 관심을 갖습니다.
2. 사람들 간의 상호작용을 덜 강조하는 천문학이나 공학과 관계있는 직업을 선호합니다.
3. 학교에서는 물리나 수학같이 비인격적이고 추상적인 과목을 선호합니다.
4. 장독립형의 사람들은 다른 사람의 반응에 영향을 덜 받는다. 오히려 점수, 경쟁, 개인의 학습목표, 개인의 내면화된 동기, 가치관등에 더 큰 영향을 받습니다.
5. 전체보다 부분에 초점을 맞춥니다.
6. 새로운 개념 자체에 흥미를 가집니다.
7. 구조화되지 않은 자료를 자기 나름대로 구체화, 구조화시킨다.
8. 개인지향적, 과제지향적입니다. (개인주의 성향이 강하고 일 중심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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