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소설에 대한 이론은 많지만 실질적으로 소설을 쓰는 방법은 몰라서 소설을 쓰기가 힘들었다. 소설을 쓰는 방법에 대한 여러 가지 책을 읽고 간단하게 정리해 보았다.
<소설 쓰는 방법 1>
1. 처음부터 완성하려고 하지 말고, 욕심을 버린다. 다른 소설의 뒷이야기 이어 쓰기부터 시작해 본다.
2. 다양한 매체를 통해 필요한 정보를 모은다. 취재를 통해 자신이 쓰려는 글의 정보를 조사해서 더 생생하게 쓸 수 있도록 한다.
3. 참신하고 감동적인 글로 독자를 움직인다. 감동적인 글이라고 꼭 특별해야만 하진 않는다.
<소설 쓰기 계획>
-제목
-장르
-인물 : 주동인물(주인공, 사건의 주체), 반동인물(주인공의 행위나 의지에 대힙하여 갈등을 유발하는 인물)
-주요 사건 :
1. 일정한 배경을 두고 인물들이 벌이는 갈등과 행동 양상
2. 평면적 인물(성격이 처음부터 끝까지 변하지 않는 인물), 입체적 인물(작품 전개에 따라 성격에 변화가 있는 인물)
-갈등 요소 : 내적갈등과 외적갈등을 어떻게 할지 정한다.
-배경 (시간, 공간적 배경)
-줄거리(주제)
-시점을 선택해서 그 특정에 맞게 쓴다.
1.1인칭 주인공 시점
2.1인칭 관찰자 시점
3.3인칭 관찰자 시점
4.3인칭 전지적 작가 시점
소설에 대한 이론은 많지만 실질적으로 소설을 쓰는 방법은 몰라서 소설을 쓰기가 힘들었다. 소설을 쓰는 방법에 대한 여러 가지 책을 읽고 간단하게 정리해 보았다.
<소설 쓰는 방법 1>
1. 처음부터 완성하려고 하지 말고, 욕심을 버린다. 다른 소설의 뒷이야기 이어 쓰기부터 시작해 본다.
2. 다양한 매체를 통해 필요한 정보를 모은다. 취재를 통해 자신이 쓰려는 글의 정보를 조사해서 더 생생하게 쓸 수 있도록 한다.
3. 참신하고 감동적인 글로 독자를 움직인다. 감동적인 글이라고 꼭 특별해야만 하진 않는다.
<소설 쓰기 계획>
-제목
-장르
-인물 : 주동인물(주인공, 사건의 주체), 반동인물(주인공의 행위나 의지에 대힙하여 갈등을 유발하는 인물)
-주요 사건 :
1. 일정한 배경을 두고 인물들이 벌이는 갈등과 행동 양상
2. 평면적 인물(성격이 처음부터 끝까지 변하지 않는 인물), 입체적 인물(작품 전개에 따라 성격에 변화가 있는 인물)
-갈등 요소 : 내적갈등과 외적갈등을 어떻게 할지 정한다.
-배경 (시간, 공간적 배경)
-줄거리(주제)
-시점을 선택해서 그 특정에 맞게 쓴다.
1.1인칭 주인공 시점
2.1인칭 관찰자 시점
3.3인칭 관찰자 시점
4.3인칭 전지적 작가 시점
<소설 쓰기 연습 방법>
1 장르부터 정한다.
2. 주제부터 정한다. 주제, 구성, 문체를 결정한다.
3. 인물, 사건, 배경을 결정해 줄거리를 완성한다.
4. 한 장면을 완성하기 (장면을 연결하면 소설이 완성될 수 있어요.)
<소설 쓰는 방법 2>
A라인 만들기- 파트별 줄거리와 회별 줄거리를 만들어 나간다. 주인공의 목표와 그것이 가진 장애물을 설명하고 줄거리를 알려준다.
1단계 : 캐릭터와 줄거리는 동시다발적으로 떠올리는 것이 가장 좋다.
남주, 여주, 관계, 이 이야기의 시작이 나온다.
2단계 : A라인의 큰 틀 즉, 누구와 누구가 만나서 벌어지는 어떠한 사건인지 제시한다.
2-2 경험은 조미료일 뿐 인물, 미션, 장애물을 설정한다.
2-3 기획의도를 쓴다(작가가 글을 쓰는 이유)
2-4 물음표가 있어야만 A라인이 된다.
2-5 마지막까지 살아남을 무기, A라인.
3단계 :
3-1A의 공식은 미션과 장애물이 제시되어야 한다.
3-2 모티브 캐릭터 정하기, 일관성 있는 캐릭터가 중요하다.
3-3 모티브 캐릭터 활용법은 추출, 과장, 삭제, 변경이다.
4단계 :
4-1A라인의 강도는 궁금한가? 물음이 관건
4-2 유명한 작품 분석하기
5단계 :
5-1 숨기는 기획의도 vs 드러내는 기획의도
5-2 사건 속에 캐릭터 놓아보기(사건리스트 만들기)
6단계 :
6-1B라인 또 다른 관전포인트가 등장 예) 범인 잡기 & 러브라인
6-2C라인 캐릭터들의 사정이 나온다. 쉬는 시간도 중요한 장치이다.
A, B, C라인이 모두 연결되어야 한다.
6-3 캐릭터 수정 하는 법은 분리, 합제, 변경이다.
7단계 :
7-1 세부작업이다. 캐릭터들의 디테일이 있어야 한다. (디테일 리스트를 만들어야 한다.)
7-2 캐릭터 말투를 정한다.
7-3 캐릭터를 삭제할 수 있어야 한다.
7-4 파트나 회차별 시놉시스를 써본다.
7-5 기획안을 쓴다.
ㄱ. 제목과 작가의 이름
ㄴ. 로그라인을 정한다. 이야기 전체를 한 문장으로 요약한 것(2~3줄)
ㄷ. 기획의도
ㄹ. 인물소개
ㅁ. 드라마의 경우, 회별 줄거리, 작품배경, 셀링포인, 인물관계도, 작품개요등을 추가한다.
로그라인 : 캐릭터, 세계관, 콘셉트가 잘 버무려져야 한다.
모티브는 굉장히 싫어하거나 정말 존경하는 등 감정을 담아서 써야 한다.
다독과 다작이라는 훈련만이 A라인을 잘 잡는 배경이다.
소설을 읽고 읽게 된 동기, 소설의 줄거리, 공감한 내용, 등장인물의 성격, 등장인물에 대한 비판,
새롭게 상상해 본 내용, 소설의 주게, 자신의 소감을 꼭 기록해 본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