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필로그>
초등학교 1학년 까지는 한글 익히기와 받아쓰기 위주로 공부하고, 2학년부터는 학교에서 본격적으로 독후감을 쓰는 연습을 시작합니다. 독후감을 쓰는 숙제를 할 때면 아이들이야 당연히 처음 써봐서 막막하고, 부모님들도 오랜만에 독후감을 쓰려니 어떻게 알려줘야 할지 몰라 당황스럽습니다. 보통은 책을 읽은 동기, 내용, 자기의 생각이나 느낌을 쓰라고 알려주죠^^ 하지만, 좀 더 재미있고 흥미롭게 독후감을 쓰는 방법이 있어서 정리해 보았습니다.
<다양한 독후감 형식>
독서를 하다보면 여러 가지 장르의 책이 있습니다. 전기(위인전), 시, 소설(로맨스, 추리, 공포, 판타지, 역사), 수필(에세이), 동화(전래동화, 명작동화, 창작동화, 과학동화), 경제, 과학, 인문, 사회, 경제, 자기계발 등 많은 장르가 있습니다. 독후감을 쓸 때는 장르에 따라 형식을 다르게 쓰는 방법이 있습니다.
<전기, 위인전 독후감>
1. 처음-책을 읽게 된 동기를 3줄 이상(한 문단) 적어 줍니다.
2. 가운데-줄거리와 위인의 업적위주로 적되, 가장 인상 깊었던 장면이나 내용을 적습니다. 자신의 느낌도 조금 적어서 총 3 문단 정도 적어 줍니다.
3. 끝-생각이나 느낌, 깨달음, 배운 점, 앞으로의 다짐등을 한 문단으로 적어줍니다.
<내용 위주의 일반 독후감>
1.처음-책을 읽게 된 동기를 적어주되, 속담, 명언, 사자성어, 관용어등으로 시작합니다.
2. 가운데-첫째 둘째 문단에서 전체적인 줄거리를 정리해서 적어주고, 세 번째 문단에서 인상 깊었던 장면이나 내용을 적어줍니다.
3. 끝- 인상 깊었던 내용에 대한 생각이나 느낌을 한 문단으로 적어 줍니다. 깨달음, 교훈, 앞으로 기울일 노력에 대한 내용을 적어줍니다.
<주인공에 대한 독후감>
1. 처음-책을 읽게 된 동기를 씁니다.(제목, 작가, 추천등 여러 가지 책을 읽은 이유)
2. 가운데-주인공이 겪은 일, 주인공의 말과 행동, 주인공이 한 일 등에 대한 생각을 주로 씁니다.
3. 끝-주인공에 대한 생각이나 느낌을 적고, 배운 점, 나의 결심을 적습니다.
<책에 대한 평가-서평쓰는 독후감>
1. 처음-서평을 쓰는 자기소개, 책의 정보(제목, 저자, 출판사, 출판시기, 도서의 장르)
2. 가운데-등장인물이나 줄거리, 책에 대한 평가(예-어떤 독자가 읽으면 좋은 책인지, 주로 어떤 내용인지), 작가를 자세하게 소개한다. 책의 장. 단점을 적는다.
3. 끝-책을 읽은 소감(교훈, 느낀 점), 책의 가치에 대한 평가를 한다.
<책 추천 편지글 형식의 독후감>
1.받는 사람, 첫인사-안부인사
2. 전하고 싶은 말-편지를 쓰는 이유와 책에 대한 소개, 책의 내용, 책에 대한 소감, 또는 인상 깊었던 장면, 책을 추천하는 이유
3. 끝인사와 날짜, 쓴 사람
'글쓰기 방법 & 공부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동문학의 기능 (0) | 2023.06.27 |
---|---|
경제-부동산1(역전세) (0) | 2023.06.20 |
자기소개서 쓰는법 (0) | 2023.06.13 |
세금포인트 (0) | 2023.06.01 |
설명문 쓰는 방법 (0) | 2023.05.2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