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논술을 가르치는 현장에서 아이들을 지도하다 보면 주장하는 글의 형식은 꽤 잘 알고 있습니다. 주장을 하고 이유나 근거를 들어 자신의 주장을 뒷받침합니다. 하지만, 설명하는 글을 써보자고 하면 막막해하거나 어떤 형식으로 써야 하는지 모르는 학생들이 참 많습니다. 그래서 멍을 때리며 있거나 짜증을 내거나 지겨워 하기도하죠. 설명하는 글을 쓰게 되면 설명하는 글을 효과적으로 잘 읽을 수 있는 눈도 생깁니다. 설명문을 통해 대상을 설명하는 방법과 설명하는 글의 형식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설명문의 정의>
설명문은 어떤 대상을 구체적으로 묘사하는 글입니다. 대상의 모양, 크기, 색깔, 질감, 소리, 냄새, 맛, 특성 등을 자세히 써서 독자가 대상을 마치 눈앞에서 보는 것처럼 느끼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설명문 쓰는 방법>
설명문을 쓰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대상을 선택합니다.
2. 대상에 대해 자세히 조사합니다.
3. 대상의 특징을 나열합니다.
4. 특징을 자세히 설명합니다.
5. 독자가 대상을 이해할 수 있도록 묘사합니다.
설명문을 쓸 때는 다음과 같은 점을 유의해야 합니다.
* 대상의 특징을 자세히 조사합니다.
* 특징을 자세히 설명합니다.
* 독자가 대상을 이해할 수 있도록 묘사합니다.
*형식에 맞게 글을 씁니다.
설명문을 쓰는 연습을 많이 하다 보면 점점 더 잘 쓸 수 있습니다.
<설명문의 형식>
처음(머리말) : 독자의 관심을 환기시기고 쓸을 쓰는 동기를 씁니다. 설명할 대상을 넌지시 언급합니다.
중간 : 독자에 맞추어 어휘수준을 정한 뒤에, 여러 가지 설명 방법을 활용하여 대상을 구체적으로 설명합니다.
끝(맺음말) : 본문 내용을 요약하고 정리하며 핵심내용을 다시 한번 강조합니다.
설명문을 쓸 때는 대상의 특징을 자세히 관찰하고, 독자가 대상을 이해할 수 있도록 묘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설명 방법-8가지>
1. 정의: 어떤 대상의 뜻을 밝혀서 풀이하는 것을 말합니다.
* 예시: 지구 온난화란 지구의 평균 기온이 올라가는 현상을 의미한다.
2. 예시: 어떤 대상과 관련된 구체적이고 친근한 사례를 제시하여 설명하는 것을 말합니다.
* 예시: 발효 식품의 예로는 김치, 된장, 간장, 야구르트 등이 있다.
3. 비교: 둘 이상의 대상을 견주어 서로 간의 공통점을 밝히는 것을 말합니다.
* 예시: 된장과 치즈는 모두 발효 과정을 거친 것으로 건강에 좋은 식품이다.
4. 대조: 둘 이상의 대상을 견주어 서로 간의 차이점을 밝히는 것을 말합니다.
* 예시: 된장은 한국의 전통 식품이고, 치즈는 유럽의 전통 식품이다.
5. 분류: 대상을 일정한 기준에 따라 나누거나 종류별로 묶어서 설명하는 것을 말합니다.
* 예시: 자동차는 크기에 따라 소형차, 중형차, 대형차로 분류할 수 있다.
6. 분석: 대상을 구성하는 요소나 부분으로 나누어 설명하는 것을 말합니다.
* 예시: 자동차는 엔진, 변속기, 차체, 서스펜션, 타이어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7. 인과: 어떤 현상이 다른 현상의 원인으로 작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 예시: 지구 온난화는 온실가스 증가로 인해 발생한다.
8. 과정: 어떤 사건이나 현상이 일어나는 순서를 말합니다.
* 예시: 밥을 짓는 과정은 쌀을 씻고, 밥을 짓고, 밥을 먹는 순서입니다.
이러한 설명 방법을 적절하게 사용하여 글을 쓰면 대상을 명확하고 이해하기 쉽게 설명할 수 있습니다.
<설명문의 예시>
다음은 설명문의 예시입니다.
* **대상:** 고양이 * **특징:**
* 모양: 몸은 길고, 네 다리는 짧다.
* 크기: 몸길이는 약 20cm, 몸무게는 약 4kg이다.
* 색깔: 털빛은 검은색, 갈색, 흰색 등 다양하다.
* 질감: 털은 부드럽다.
* 소리: 야옹, 울음소리 등 다양한 소리를 낸다.
* 냄새: 고양이 특유의 냄새가 난다.
* 맛: 고양이 고기는 맛있다.
* 특성: 고양이는 독립심이 강하고, 깨끗한 동물이다.
'글쓰기 방법 & 공부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기소개서 쓰는법 (0) | 2023.06.13 |
---|---|
세금포인트 (0) | 2023.06.01 |
파주지역 중학교 교육과정 (0) | 2023.05.25 |
파주 지역 고등학교 (0) | 2023.05.25 |
고교학점제 (0) | 2023.05.24 |
댓글